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해중-
dc.contributor.author박종우-
dc.contributor.author조동혁-
dc.date.available2018-05-09T05:44:13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6-01-
dc.identifier.issn1598-4877-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902-
dc.description.abstract금융위기 이후 경제성장의 정체, 친환경 트렌드의 부상,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배경으로 등장한 공유경제는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자원 활용도를 높여 초연결 시대, 소비자 효용 증대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을 서비스 수용 후 지속적 사용으로 규정하고 서비스 이용 경험에서 지속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요인 간 인과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각된 가치와 네트워크 외부성은 신뢰 및 만족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지각된 위험은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는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만족 또한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지각된 가치와 위험, 그리고 네트워크 외부성은 신뢰와 만족을 매개하여 지속이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 요인과 요인 간 구조적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공유경제 서비스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콘텐츠학회-
dc.relation.isPartOf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subjectSharing Economy-
dc.subjectPerceived Value-
dc.subjectPerceived Risk-
dc.subjectNetwork Effect-
dc.subjectTrust-
dc.subjectSatisfaction-
dc.subjectContinuous Usage Intention-
dc.subject공유경제-
dc.subject지각된 가치-
dc.subject지각된 위험-
dc.subject네트워크 외부성-
dc.subject신뢰-
dc.subject만족-
dc.subject지속이용의도-
dc.title공유경제 서비스의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dc.title.alternativeAn Empirical Study on Success Factors of Sharing Economy Servic-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5392/JKCA.2016.16.01.214-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1, pp.214 - 229-
dc.identifier.kciidART002076349-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229-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14-
dc.citation.title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dc.citation.volume16-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박종우-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동혁-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07634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oadoiVersionpublished-
dc.subject.keywordAuthorSharing Economy-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Value-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Risk-
dc.subject.keywordAuthorNetwork Effect-
dc.subject.keywordAuthorTrust-
dc.subject.keywordAuthor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inuous Usage In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공유경제-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가치-
dc.subject.keywordAuthor지각된 위험-
dc.subject.keywordAuthor네트워크 외부성-
dc.subject.keywordAuthor신뢰-
dc.subject.keywordAuthor만족-
dc.subject.keywordAuthor지속이용의도-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O, DONG HYUK photo

JO, DONG HYUK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