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의 인지된 문화적 거리감과 종업원의 문화 간 역량의 조절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정-
dc.contributor.author장만영-
dc.contributor.author이태경-
dc.contributor.author강기두-
dc.date.available2018-05-09T05:45:55Z-
dc.date.created2018-04-17-
dc.date.issued2016-06-
dc.identifier.issn1226-2234-
dc.identifier.uri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95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이 발생하였을 때, 다른 문화 고객으로부터 인지된 문화적 거리감과 이를 해결하는 외식업체 종업원의 문화 간 역량이 고객의 편안함, 재방문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다문화 시대에서 외식업체의 서비스 품질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본 연구의 목적을 둘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시나리오 기법을 이용하여 외식업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이문화 고객 간 부정적인 상호작용 심각성(높음, 낮음)으로 나누고, 인지된 문화적 거리감(높음, 낮음), 종업원의 문화 간 역량(높음, 낮음)으로 2×2×2의 조합으로 총 8가지 유형으로 구성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피 실험자들은 한국에 거주중인 20세 이상인 성인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설문지를 통해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방법으로 설문지를 무작위로 배정받아 응답하도록 하였다. 외식업체를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분석한 조사 결과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먼저 부정적인 상호작용에서 이문화 고객들과의 문화적인 거리감은 문화 갈등에 대한 ‘쿠션’처럼 작용하여 다른 문화 고객을 문화적으로 친근하게 느낄 때보다 오히려 더 높은 편안함을 보인다. 이는 인지된 문화적 거리감이 고객 만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본 기존 선행 연구들과는 다른 결과이다. 또한, 종업원의 높은 문화 간 역량은 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이 발생했을 때 고객이 느끼는 불편함을 완화시켜 편안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아가 고객의 재방문 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종업원들은 문화적 거리감 때문에 넓어진 고객의 허용 수준을 고려하여 매장에서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하면 이를 해결하는 적극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문화 간 역량이 다른 동종 업체 기업과 경쟁하는 서비스 기업의 핵심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시사점 제공에 초점을 두었다. 이후 본 연구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 및 향후 과제에 대해 논의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경영학회-
dc.relation.isPartOf대한경영학회지-
dc.subject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
dc.subject인지된 문화적 거리감-
dc.subject문화 간 역량-
dc.subject편안함-
dc.subject재방문 의도-
dc.subjectCustomer to Customer Cross-Cultural Interaction (NCC-CCI)-
dc.subjectPerceived Cultural Distance (PCD)-
dc.subjectIntercultural Competence (ICC)-
dc.title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고객의 인지된 문화적 거리감과 종업원의 문화 간 역량의 조절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Negative Cross-Cultural C2C Interaction on the Customer Attitude: By Perceived Cultural Distance and Intercultural Competence-
dc.typeArticle-
dc.identifier.doi10.18032/kaaba.2016.29.6.1023-
dc.type.rimsART-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경영학회지, v.29, no.6, pp.1023 - 1049-
dc.identifier.kciidART00212061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citation.endPage1049-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1023-
dc.citation.title대한경영학회지-
dc.citation.volume29-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강기두-
dc.identifier.url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20612-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부정적인 이문화 고객 간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인지된 문화적 거리감-
dc.subject.keywordAuthor문화 간 역량-
dc.subject.keywordAuthor편안함-
dc.subject.keywordAuthor재방문 의도-
dc.subject.keywordAuthorCustomer to Customer Cross-Cultural Interaction (NCC-CCI)-
dc.subject.keywordAuthorPerceived Cultural Distance (PCD)-
dc.subject.keywordAuthorIntercultural Competence (ICC)-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ang, Gi Du photo

Kang, Gi Du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