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회복지사의 영성(Spiritualty)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변화 경험 연구: 임상사목교육(CPE)을 중심으로Exploring the Experiences of Participating Spiritualty Education Program by Social Workers: focusing on CPE

Other Titles
Exploring the Experiences of Participating Spiritualty Education Program by Social Workers: focusing on CPE
Authors
김경미
Issue Date
Jun-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Spiritualty; Spiritualty Education; Self-reflection; Burnout of Social Workers; Clinical Pastoral Education; 영성; 영성 교육프로그램; 성찰; 사회복지사 소진; Clinical Pastoral Education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6, pp.537 - 549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6
Start Page
537
End Page
549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7994
DOI
10.5392/JKCA.2016.16.06.537
ISSN
1598-4877
Abstract
사회복지사들의 소진 가능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직장 내 영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노인복지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들에게 영성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이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알아보았다. 노인복지관 3곳의 사회복지사 25명에게 12주에서 14주간 임상사목교육(Clinical Pastoral Education: CPE)이 실시되었다. 교육 종료 후 교육 참여자 24명과 4회의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다. CPE 교육에 참여한 사회복지사들에게는 개인적 차원에서(자기성찰의 일상화, 개인의 영성과 사회복지사의 영성의 통합, 자기비움과 이타성 추구), 실천 행위에 있어서(클라이언트의 개별성 인정, 해결책 제공의 강박관념에서 탈피, 공감적 경청 실천), 조직 내적 차원에서(끈끈한 동료의식의 생성, 수평적인 조직관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사회복지사 개인과 조직이 동시에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조직이 소속 사회복지사들의 개인적 영성의 발달을 돕고, 개인적 영성과 조직의 영성이 통합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Mee photo

Kim, Kyung Mee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