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디지털 게임의 능동서사와 즉흥연기Active Narrative of Digital Game and Improvisation

Other Titles
Active Narrative of Digital Game and Improvisation
Authors
유희범성정환
Issue Date
Apr-2016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MMORPG (다중접속온라인 롤플레이게임);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Improvisation (즉흥연기); Character' s Role (캐릭터 역할)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2, pp.75 - 86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75
End Page
86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46
DOI
10.7583/JKGS.2016.16.2.75
ISSN
1598-4540
Abstract
연극학을 통한 게임연구는 게임서사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인문학적 배경에서 잘 설명해주었다. 이들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바탕으로 게임을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예측 불가능한 서사개입(능동서사)에 의해서 문제를 드러냈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서사가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다주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능동서사는 드라마를 구성하는 질료간의 인과관계를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연극학적으로 보았을 때 ‘즉흥극’의 한 종류로 정의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발현의 형태는 행위의 질료와 방식에 의해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게임의 환경에 특화된 게임 상 즉흥의 형태를 살펴보면 ‘자가 개성화’,‘자가 진형화’, ‘기행의 경합’, ‘트롤링’, ‘버그 플레이’등으로 정의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게임상 즉흥의 유형들과 예시들을 통해서 게임의 즉흥이 가지는 특성과 이를 통한 발전된 인문학적 게임 해석 모델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ung, Jung Hwan photo

Sung, Jung Hwan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Global School of Media)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