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의 능동서사와 즉흥연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유희범 | - |
dc.contributor.author | 성정환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6:01:51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6-04 | - |
dc.identifier.issn | 1598-4540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46 | - |
dc.description.abstract | 연극학을 통한 게임연구는 게임서사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인문학적 배경에서 잘 설명해주었다. 이들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바탕으로 게임을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예측 불가능한 서사개입(능동서사)에 의해서 문제를 드러냈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서사가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다주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능동서사는 드라마를 구성하는 질료간의 인과관계를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연극학적으로 보았을 때 ‘즉흥극’의 한 종류로 정의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발현의 형태는 행위의 질료와 방식에 의해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게임의 환경에 특화된 게임 상 즉흥의 형태를 살펴보면 ‘자가 개성화’,‘자가 진형화’, ‘기행의 경합’, ‘트롤링’, ‘버그 플레이’등으로 정의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게임상 즉흥의 유형들과 예시들을 통해서 게임의 즉흥이 가지는 특성과 이를 통한 발전된 인문학적 게임 해석 모델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subject | MMORPG (다중접속온라인 롤플레이게임) | - |
dc.subject |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 - |
dc.subject | Improvisation (즉흥연기) | - |
dc.subject | Character&apos | - |
dc.subject | s Role (캐릭터 역할) | - |
dc.title | 디지털 게임의 능동서사와 즉흥연기 | - |
dc.title.alternative | Active Narrative of Digital Game and Improvis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identifier.doi | 10.7583/JKGS.2016.16.2.7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2, pp.75 - 86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0078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8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1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정환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00783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MORPG (다중접속온라인 롤플레이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Improvisation (즉흥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acter&apo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 Role (캐릭터 역할)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