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게임의 능동서사와 즉흥연기Active Narrative of Digital Game and Improvisation
- Other Titles
- Active Narrative of Digital Game and Improvisation
- Authors
- 유희범; 성정환
- Issue Date
- Apr-2016
- Publisher
- 한국게임학회
- Keywords
- MMORPG (다중접속온라인 롤플레이게임); User Experience (사용자경험); Improvisation (즉흥연기); Character' s Role (캐릭터 역할)
- Citation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6, no.2, pp.75 - 86
- Journal Title
-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Volume
- 16
- Number
- 2
- Start Page
- 75
- End Page
- 86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046
- DOI
- 10.7583/JKGS.2016.16.2.75
- ISSN
- 1598-4540
- Abstract
- 연극학을 통한 게임연구는 게임서사의 상호작용적 특성을 인문학적 배경에서 잘 설명해주었다. 이들 연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을 바탕으로 게임을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사용자의 예측 불가능한 서사개입(능동서사)에 의해서 문제를 드러냈다. 본 논문에서는 능동서사가 아리스토텔레스적 모델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다주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능동서사는 드라마를 구성하는 질료간의 인과관계를 새롭게 구성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연극학적으로 보았을 때 ‘즉흥극’의 한 종류로 정의해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발현의 형태는 행위의 질료와 방식에 의해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게임의 환경에 특화된 게임 상 즉흥의 형태를 살펴보면 ‘자가 개성화’,‘자가 진형화’, ‘기행의 경합’, ‘트롤링’, ‘버그 플레이’등으로 정의해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게임상 즉흥의 유형들과 예시들을 통해서 게임의 즉흥이 가지는 특성과 이를 통한 발전된 인문학적 게임 해석 모델의 방향성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Information Technology > Global School of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