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최적 지하철 배차간격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f Simulation for Optimal Subway Scheduling Model
- Other Titles
- A Study of Simulation for Optimal Subway Scheduling Model
- Authors
- 김상필; 유재곤; 김종배
- Issue Date
- Aug-2016
- Publisher
-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 Keywords
- Arena; Simulation; Subway Line No.9; Congestion; Optimal Scheduling Model; 아레나; 시뮬레이션; 9호선; 혼잡도; 최적 배차간격 모델
- Citation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8, pp.461 - 468
- Journal Title
-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 Volume
- 6
- Number
- 8
- Start Page
- 461
- End Page
- 468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27
- DOI
- 10.14257/AJMAHS.2016.08.02
- ISSN
- 2383-5281
- Abstract
- 2009년 7월 개화에서 신논현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했다. 2010년 9호선 일평균 통행량은 예측 통행량 대비 97%수준이었으나, 2013년은 110%를 달성했다. 2015년 3월 2단계 구간이 개통되어 평일 평균 이용객이 15만명 정도가 더 늘어났다. 국회 자료에 따르면, 출근시간에 염창역에서 당산역까지의 혼잡도가 237%로 나타났다. 또한, 당산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혼잡도도 234%를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인원의 정체현상으로 인해 승객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잡도의 주 원인인 정체현상을 감소시키고 승객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여객 수송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존의 급행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여기에 적용된 연구방법은 혼잡도 수준을 낮추는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아레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에 대해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식을 통해 지하철의 혼잡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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