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최적 지하철 배차간격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f Simulation for Optimal Subway Scheduling Model

Other Titles
A Study of Simulation for Optimal Subway Scheduling Model
Authors
김상필유재곤김종배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사단법인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Keywords
Arena; Simulation; Subway Line No.9; Congestion; Optimal Scheduling Model; 아레나; 시뮬레이션; 9호선; 혼잡도; 최적 배차간격 모델
Citation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6, no.8, pp.461 - 468
Journal Title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Volume
6
Number
8
Start Page
461
End Page
468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27
DOI
10.14257/AJMAHS.2016.08.02
ISSN
2383-5281
Abstract
2009년 7월 개화에서 신논현까지 서울 지하철 9호선이 개통했다. 2010년 9호선 일평균 통행량은 예측 통행량 대비 97%수준이었으나, 2013년은 110%를 달성했다. 2015년 3월 2단계 구간이 개통되어 평일 평균 이용객이 15만명 정도가 더 늘어났다. 국회 자료에 따르면, 출근시간에 염창역에서 당산역까지의 혼잡도가 237%로 나타났다. 또한, 당산역에서 여의도역까지 혼잡도도 234%를 넘는 수치를 기록했다. 급행열차를 선호하는 인원의 정체현상으로 인해 승객의 안전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혼잡도의 주 원인인 정체현상을 감소시키고 승객의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여객 수송률을 증가시키기 위해 기존의 급행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여기에 적용된 연구방법은 혼잡도 수준을 낮추는 최적의 프로세스를 설정하고 아레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 분석을 통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에 대해 검증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식을 통해 지하철의 혼잡도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Software > Major in Softwar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ong Bae photo

Kim, Jong Bae
Presidential Organization (Startup Support Found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