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골프장 캐디의 고객무례성, 정서성, 감정노동의 인과관계Causal Relationship among Customer Incivility, Affectivity, Emotional Labor of Caddy

Other Titles
Causal Relationship among Customer Incivility, Affectivity, Emotional Labor of Caddy
Authors
이석동전태준
Issue Date
Aug-2016
Publisher
한국웰니스학회
Keywords
caddy; customer incivility; affectivity; emotional labor
Citation
한국웰니스학회, v.11, no.3, pp.121 - 132
Journal Title
한국웰니스학회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121
End Page
132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58
DOI
10.21097/ksw.2016.08.11.3.121
ISSN
1975-4051
Abstract
이 연구는 골프장 여성캐디의 고객 무례성, 정서성, 감정노동의 인과모형을 검증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대상자는 골프장 여성캐디들을 모집단으로 선정하고, 목적표집법을 활용하여 총 44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자료처리는 AMOS 20.0 프로그 램을 사용하였고(α=.05), 구체적인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을 적용하였다.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캐디의 고객 무례성은 긍정정서에 부적인 영향을, 부정정서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캐디의 고객 무례성은 표면행위 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캐디의 긍정정서는 표면행위와 내면행위 모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를 통해 이 연구는 감 정노동을 설명하는 원인변수를 검증하였고, 캐디의 정신건강과 골프 산업 전반 및 개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했다는 특성을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 School of Spo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