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연기와 내면연기의 차별적 효과에 관한 연구: 금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민정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6:12:32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6-08 | - |
dc.identifier.issn | 1229-3520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6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금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감정노동이 소진 및 고객지향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표면연기는 소진과 관계가 있는 반면 내면연기는 고객지향적 행동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차별적 효과에 대한 가설을 설정하였다. 또한 표면연기와 내면연기의 선행변수로서 감성지능은 표면연기와는 (-)부의 관계, 그리고내면연기와는 정(+)의 관계가 있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을 종합하여, 감성지능-표면연기-소진, 그리고 감성지능-내면연기-고객지향적 행동이라는 두 개의 차별적 과정을 설정하고그 각각에 대해 표면연기와 내면연기의 매개효과를 살펴보았다. 설문을 통해 108명의 금융종사자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내면연기는 소진과 관계가 없으며, 표면연기는 소진과 부(-)의 관계가 있다. 또한 표면연기는 고객지향적 행동과 관계가 없으며, 내면연기는 고객지향적 행동과 정(+)의 관계가 있다. 그러나 감성지능은 내면연기와만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내면연기는 감성지능과 고객지향적 행동을 부분적으로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성지능은 소진과 부(-)의 관계가 있지만, 표면연기와 관계가 없기 때문에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표면연기와 내면연기의 차별적 효과에 대한 결과를 도출하였으며, 추가적인 논의와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인사관리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 - |
dc.subject | 감성지능 | - |
dc.subject | 감정노동 | - |
dc.subject | 표면연기 | - |
dc.subject | 내면연기 | - |
dc.subject | 소진 | - |
dc.subject | 고객지향적 행동 | - |
dc.subject | emotional intelligence | - |
dc.subject | emotional labor | - |
dc.subject | surface acting | - |
dc.subject | deep acting | - |
dc.subject | burnout | - |
dc.subject | customer-oriented prosocial behavior | - |
dc.title | 표면연기와 내면연기의 차별적 효과에 관한 연구: 금융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Differential effects of surface acting and deep acting of employees in financial companies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v.40, no.3, pp.59 - 91 | - |
dc.identifier.kciid | ART00213532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9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title | 조직과 인사관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40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상호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135320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성지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감정노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표면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내면연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고객지향적 행동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intellig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labo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urface ac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deep ac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rnout | - |
dc.subject.keywordAuthor | customer-oriented prosocial behavior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oongsil University Library 369 Sangdo-Ro, Dongjak-Gu, Seoul, Korea (06978)02-820-0733
COPYRIGHT ⓒ SOONGSI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