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스토리의 주체에 따른 브랜드 스토리텔링 광고효과

Authors
홍숙영조승호
Issue Date
Jul-2016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Brand Storytelling Advertising; Subject of Story; Recall; Attitude Toward Ads; Emotion; Intention of Word-of-mouth; 브랜드 스토리텔링 광고; 스토리 주체; 광고태도; 기억; 감정; 구전의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6, no.7, pp.112 - 12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6
Number
7
Start Page
112
End Page
121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287
DOI
10.5392/JKCA.2016.16.07.112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스토리의 주체에 따른 스토리텔링 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스토리 없이 정보만 제공하는 비스토리텔링, 스토리의 주체가 기업(주)인 기업스토리텔링, 고객인 고객스토리텔링인 세 종류의 라디오광고를 제작하였다. 이를 고등학교들에게 노출시킨 다음 광고 제품기억, 광고태도, 광고에 대한 감정, 제품 구매의도, 광고 구전의도를 종속변인으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제품명에 관한 기억은 기업스토리텔링 광고가 가장 효과적이었으며, 이는 스토리가 포함되지 않은 메시지에 노출된 집단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의 태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광고에 대한 긍정적 감정에 있어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고객스토리텔링과 기업스토리텔링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나 기업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에는 차이가 없었다. 비스토리텔링이 광고메시지에 대해 가장 부정적인 감정이 높았으며 고객스토리텔링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스토리텔링과 비스토리텔링 간에 구매의도에 차이가 있었으며 구전의도에 있어 고객스토리텔링이 비스토리텔링, 기업스토리텔링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Seung ho photo

Cho, Seung ho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