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도움정도가 학교적응에 미치는 경로모형 - 직간접 효과의 확인을 중심으로 -Path analysis on impacts of service usefulness of community children - center on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in poverty - Focusing on examination of direct and indirect effects -
- Other Titles
- Path analysis on impacts of service usefulness of community children - center on school adjustment among children in poverty - Focusing on examination of direct and indirect effects -
- Authors
- 정민회; 홍성원; 유서구
- Issue Date
- Dec-2016
- Publisher
-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 Keywords
- 빈곤아동; 지역아동센터; 학교적응; 경로분석; 간접효과; community children-center; school adjustment; service usefulness; path analysis; indirect effect
- Citation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no.59, pp.99 - 127
- Journal Title
- 한국지역사회복지학
- Number
- 59
- Start Page
- 99
- End Page
- 127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352
- ISSN
- 2093-4270
- Abstract
- 본 연구는 빈곤아동을 위한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 이용 도움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직간접 영향을 확인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선행한 사회서비스의 경험이 아동 개인, 가족, 사회적 체계에 미치는 관련성을 경로분석을 통해 규명하고자 하였는데, 연구표본을 지역아동센터 아동패널조사의 종단자료를 통해 확보하였고, 2개년도(3~4차년도 패널)에 응답한 242명의 아동이 최종 분석대상이었다. 주요 결과로서, 지역아동센터 서비스 도움정도는 아동 개인수준의 관심변수인 자아탄력성과 문제해결능력에 유의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지만, 학교적응에 유의하고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만, 지역아동센터 서비스의 도움정도는 다른 변수(부모의 긍정적 양육, 아동의 자아탄력성과 문제해결능력)들을 경유하여 학교적응에 의미 있는 영향을 주고 있었다. 주요 연구결과와 함께 실천현장에 주는 함의들도 결론부에 함께 제시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School of Social Welfa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