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조절초점, 메시지 프레이밍 및 소구방향이 여성청소년과 그 부모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전홍식 | - |
dc.date.available | 2018-05-09T07:52:52Z | - |
dc.date.created | 2018-04-17 | - |
dc.date.issued | 2015-02 | - |
dc.identifier.issn | 1225-0554 | - |
dc.identifier.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898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15세-17세 여성청소년과 그들의 부모를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여성청소년과 그 부모의 HPV 백신 접종의도를 높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상황과 메시지 전략을 논의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상황조절초점(촉진 vs. 예방 초점)을 일시적으로 점화시키고,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 vs. 부정적 프레이밍) 및 소구방향(신체적 vs. 심리적 소구)을 제시하였으며, 여성청소년 스스로의 HPV 백신 접종 수용성, 그들 부모들 스스로의 HPV 백신 접종 수용성 및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 등 각기 세 가지의 종속변수를 측정하였다. 그 결과 자녀 스스로의 백신 접종 수용성은 상황과 메시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모가 자녀에 대한 백신 접종 수용성은 촉진 초점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의 메시지 및신체적 소구방향의 메시지가, 예방초점에서는 부정적 프레이밍 및 심리적 소구방향의 메시지가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여성 청소년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하여 본인의 수용성과 부모의 수용성을 비교해본 결과, 촉진초점에서는 긍정적 프레이밍을 심리적으로 제시할 때, 예방초점에서는 부정적 프레이밍을 신체적으로 제시할 때 그 차이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여성 청소년의 HPV 백신 접종의 수용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 자신보다는 그들의 부모들의 수용성과 접종의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학회 | - |
dc.relation.isPartOf | 광고학연구 | - |
dc.subject | 조절초점 | - |
dc.subject | 메시지 프레이밍 | - |
dc.subject | 메시지 소구방향 | - |
dc.subject | HPV | - |
dc.subject | 인유두종 바이러스 | - |
dc.subject | 백신 | - |
dc.subject | Regulatory Focus | - |
dc.subject | Message Framing | - |
dc.subject | Message Appeal | - |
dc.subject | HPV | - |
dc.subject | Human Papilloma Virus | - |
dc.subject | Vaccine | - |
dc.title | 상황조절초점, 메시지 프레이밍 및 소구방향이 여성청소년과 그 부모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 | - |
dc.title.alternative | Acceptability for HPV Vaccination in Parent-child Dyads in terms of Regulatory Focus, Message Framing and Appeal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광고학연구, v.26, no.2, pp.25 - 59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6620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citation.endPage | 5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5 | - |
dc.citation.title | 광고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전홍식 | - |
dc.identifier.url |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1966204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조절초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시지 프레이밍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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