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우리나라 4년제 대학 교양교육 현황 분석 연구Research and Analysis of Present Status of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in Korea

Other Titles
Research and Analysis of Present Status of University General Education in Korea
Authors
유기웅정종원
Issue Date
May-2015
Publisher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Keywords
general education; selection of courses; satisfaction with general education; 교양교육; 교양교육 현황; 4년제 대학
Citation
교육문제연구, v.28, no.2, pp.61 - 83
Journal Title
교육문제연구
Volume
28
Number
2
Start Page
61
End Page
83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22
ISSN
1226-786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4년제 대학의 교양교육과정의 교육목표, 교육과정 편성, 교육내용, 교원, 교수ㆍ학습방법, 행ㆍ재정 운영 등, 교양교육의 현황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교양교육 질 개선을 위한 방향 설정을 위한 근거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전국 67개 4년제 대학에 대한 분석결과 첫째, 교양교육의 목표는 주로 인격형성, 인성함양, 국제적 역량강화, 기초소양 획득, 창의성 제고, 지성 및 교양 형성, 문화시민육성, 봉사정신함양 및 봉사활동 등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전임교원이 교양교육과정의 80%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응답한 대학은 10.8%, 전임교원이 교양강좌를 담당하는 비율이 20%가 되지 않는다고 응답한 대학은 7.7%로 조사되었다. 셋째, 교양교육과정의 운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원 전문성 강화 프로그램의 시행회수가 연 5회 미만이라고 응답한 대학이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관련 정보를 제공한 대학을 분석한 결과 전공영역 대 교양영역의 운영예산 비율이 81%대 19%정도로 나타났다. 다섯째, 교양교육과정위원회 및 상응하는 위원회가 설립된 대학(80.6%)에서는 교양교육과정의 운영에 필요한 교과목의 신규개설, 폐지, 관련 규정에 대한 심의, 비교과 영역의 교양교육과정 기획, 조정, 교양교과목 관련 교재에 대한 사항, 교양교육과정의 강사 선임, 교체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Ki ung photo

Ryu, Ki ung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Lifelong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