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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선물의 이용동기와 이용만족이 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Effect of Motivations and Satisfaction using Kakaotalk's Gift on the Frequency of Purchasing Kakaotalk's Gift

Other Titles
Effect of Motivations and Satisfaction using Kakaotalk's Gift on the Frequency of Purchasing Kakaotalk's Gift
Authors
조승호조상훈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Kakaotalk' s Gift; Motivations of using Kakaotalk' s Gift; Frequency of buying Kakaotalk' s Gift; 카카오톡선물; 이용동기; 이용만족도; 카카오톡선물 구매빈도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9, pp.454 - 46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9
Start Page
454
End Page
46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188
DOI
10.5392/JKCA.2015.15.09.454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 모바일 메신저 중 최대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톡이 제공하는 서비스인 카카오톡선물의 이용동기를 살펴보고 이용동기가 이용만족도 및 선물구매빈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서 서울에 주거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220명이 설문에 참여하였고 연령은 카카오톡 주요 이용자인 10대에서 40대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카카오톡선물 주요 이용동기는 혜택적 동기, 편의적 동기, 즉흥적 구매동기, 오락적 동기였다. 카카오톡선물 이용동기 중에 혜택적 동기와 오락적 동기는 이용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용만족도는 카카오톡 선물구매와 긍정적인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카카오톡선물 이용동기가 직접적으로 카카오톡선물구매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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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Natural Sciences > Department of Statistics and Actuarial Science > 1. Journal Articles
College of Economics and International Commerce > Department of Global Commerce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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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eung 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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