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화표지 교육을 통한 학문 목적 텍스트 구성 교육Education on the academic purpose text organization by discourse marker
- Other Titles
- Education on the academic purpose text organization by discourse marker
- Authors
- 차봉준
- Issue Date
- Sep-2015
- Publisher
- 한국교양교육학회
- Keywords
- 학문목적 텍스트; 텍스트 구조; 텍스트 구성 능력; 쓰기 지식; 담화표지; 의미구조; 응집; academic purpose text; text structure; text organizing skill; writing knowledge; discourse marker; meaning structure; cohesion.
- Citation
- 교양교육연구, v.9, no.3, pp.313 - 341
- Journal Title
- 교양교육연구
- Volume
- 9
- Number
- 3
- Start Page
- 313
- End Page
- 341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209
- ISSN
- 1976-3212
- 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에 입학한 외국인 대학생의 학문 목적 쓰기 텍스트 작성을 위한 교육 방법을 논의함에 중점을 두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학문 목적 쓰기 교육은 문어 텍스트를 통한 소통 도구 작성에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쓰기 교육 내용에 텍스트 구조에 대한 지식이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 활동으로서 텍스트 구성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나아가 쓰기 지식은 학문 목적 텍스트에 나타나는 내용뿐만 아니라, 학문 목적 텍스트의 구조에 대한 지식이며, 쓰기 지식을 교육의 내용으로 포함하여 단락 이상 담화 쓰기가 쓰기 교육의 범주가 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본고에서 논의하는 학문 목적 텍스트 구성 능력은 문장 이상 단락 간 구조 구성에 필요한 의미 구조이자 논리 구조를 포함한다. 따라서 교육 내용으로서 학문 목적 텍스트 구성 능력을 기르기 위해 담화 표지 사용 과정이 효과적임을 주장하였다. 논의를 위해 제시하는 텍스트 구조는 학문 목적 텍스트의 대표적 유형인 설명 텍스트와 논증 텍스트를 기준으로 하였다. 두 텍스트의 구조 유형이 비교적 단순하고 전형적인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텍스트의 논리 구조 유형별로 자주 사용되는 담화 표지를 제시하고, 이를 사용하여 텍스트 구조 구성 지식을 쓰기 지식으로 교육 방법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텍스트 구조 담화표지 교육을 통해 쓰기 학습자는 결과적으로 학문 목적 텍스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작성하고, 텍스트 유형과 목적에 적합한 쓰기 수행을 할 수 있음을 보이고자 했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