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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기초교육 영역분류에 따른 국내 대학의 현황과 영향요인 분석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the relevant factors of liberal & general education in Korea higher educa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the relevant factors of liberal & general education in Korea higher education
Authors
정종원유기웅
Issue Date
Sep-2015
Publisher
안암교육학회
Keywords
liberal education; general education. liberal/general education. curriculum taxonomy; current status of liberal education; 교양교육; 기초교육; 교양기초교육; 교육과정 분류; 교양교육현황
Citation
한국교육학연구, v.21, no.3, pp.5 - 27
Journal Title
한국교육학연구
Volume
21
Number
3
Start Page
5
End Page
27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230
ISSN
1598-90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교양기초교육의 교과목을 기초교양교육, 심화교육, 비학술적 체험교육, 도구적 실용지식교육의 4대 영역으로 분류하여 국내 100개 대학의 교양기초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이러한 영역별 편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교육요인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에 대한 분석결과, 우리나라 대학에서는 4개의 교양기초교육영역 가운데 심화교양교육 영역의 교과목 편성비율이 가장 높았고, 이어서 기초교육영역, 도구적 실용지식교육영역, 비학술적 체험교육영역 순의 교과목 편성비율을 보였다. 대학 설립유형에 따른 영역별 편성비율을 살펴본 결과, 기초교양교육과 심화교육영역의 교과목은 국공립대가 사립대보다 높은 비율로 편성하는 반면, 비학술적 체험교육과 도구적 실용지식교육 영역의 교과목 편성비율은 사립대가 높았다. 대학의 소재지에 따라서는 수도권 소재대학의 심화교양교육과 비학술적체험교육영역의 교과목 편성비율이 지방 소재대학보다 높았으며, 기초교육영역과 도구적 실용지식교육영역은 지방소재 대학이 높은 비율을 편성하고 있었다. 대학교육관련 요인들과 교양기초교육 영역별 교과목편성비율에 대한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에서는 심화교양교육영역과 도구적 실용지식교육영역의 교과목 편성비율이 대조되는 결과를 보였다. 즉, 수도권소재대학, 재학생수, 진학률, 전임교원 연구비와 같은 요인들은 심화교양교육영역 편성비율과 정적상관을 보인데 반해, 도구적 실용지식교육영역 편성비율과는 부적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다회귀분석을 통해서도 뒷받침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향후 우리나라 대학의 교양기초교육의 발전적 방향성 모색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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