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SNS상의 범죄행위 설명에 있어 사회학습이론과 보완적 논의의 검증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Other Titles
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Authors
이성식
Issue Date
Dec-2015
Publisher
한국정보화진흥원
Keywords
crime in social network services; social learning theory; Low self-control; subculture; crime opportunity;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의 범죄; 사회학습이론;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범죄기회
Citation
정보화정책, v.22, no.4, pp.91 - 104
Journal Title
정보화정책
Volume
22
Number
4
Start Page
91
End Page
104
URI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463
ISSN
1598-3498
Abstract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주 요인인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그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대학생 SNS이용자 486명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 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그리고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eong Sik photo

Lee, Seong Sik
College of Social Sciences (Depart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