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상의 범죄행위 설명에 있어 사회학습이론과 보완적 논의의 검증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 Other Titles
- An Empirical Test of Social Learning Theory and Complementary Approach in Explanation of University Students’Crimes in Social Network Services
- Authors
- 이성식
- Issue Date
- Dec-2015
- Publisher
- 한국정보화진흥원
- Keywords
- crime in social network services; social learning theory; Low self-control; subculture; crime opportunity;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의 범죄; 사회학습이론;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범죄기회
- Citation
- 정보화정책, v.22, no.4, pp.91 - 104
- Journal Title
- 정보화정책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91
- End Page
- 104
- URI
- http://scholarworks.bwise.kr/ssu/handle/2018.sw.ssu/9463
- ISSN
- 1598-3498
- Abstract
- 이 연구는 SNS상의 범죄행위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범죄학이론 중 사회학습이론을 중심으로 주 요인인 차별접촉, 정의, 차별강화, 그리고 모방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아울러 이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이론의 보완적 논의로 사회학습요인들이 낮은 자기통제력, 하위문화 환경, 그리고 기회요인들과 함께 작용할 때 더 큰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점에서그 상호작용효과를 검증하였다. 서울시 대학생 SNS이용자 486명을 조사한 본 연구에서는 사회학습요인들 중 차별접촉과 차별강화의 영향력은 대체로 유의미하지 않았던 반면 법위반에 호의적 정의와 모방의 경우는 어느 정도 SNS에서의 범죄행위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갖는 것을 제시했다. 그리고 상호작용효과의 결과를 보면 어느 정도 본 연구의 가설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학습요인들 중에서 법위반에 대한 정의는 그것을 허용하는 하위문화 환경의 조건에서 범죄에 영향력을 갖는다는 것을 제시했고, 차별강화로서 보상은 기회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효과를, 그리고 모방은 자기통제력이 낮은 사람에게서 더 영향력을 갖는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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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ment of Information Soci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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