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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거성표지 및 관련 어휘 발달 양상: 자발적 산출과 입력언어의 분석Developmental pattern of evidential markers and related verbs: analyses of natural production & input language

Authors
최영은이화인
Issue Date
Jun-2012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Keywords
증거성표지(evidential); 정보 출처 어휘; 증거성표지의 발달; 언어 발달; 한국어 발달; evidential; evidential-related verbs; development of evidentiality; language acquisition; Korea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25, no.2, pp 129 - 150
Pages
22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129
End Page
15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27625
ISSN
1229-0718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 습득 아동의 증거성표지 습득 양상을 검토하고자 한 아동의 자료를 중심으로 자발적 산출의 양상을 검토하고, 어머니의 관련 입력 언어를 분석하였다. 특히, 만 2-3세에 주로 산출되는 증거성표지와 정보 출처 관련 어휘를 검토하였고, 어머니의 입력 언어에서 관련 표현들의 빈도 분석을 실시하여 입력언어와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또한 한국어와 유사한 일본 아동과 양육자의 관련 자료를 비교 분석하여 언어 간 입력 언어 차이에 따른 산출 양상도 비교, 분석하였다. 자발적 산출 분석 결과 직접 경험을 나타내는 표지 및 어휘의 사용이 간접 경험이나 보고의 표지보다 양육자와 아동 모두에게서 높았으며, 한국과 일본의 ‘대’, ‘보다’, ‘듣다’ 사용 빈도를 비교한 결과 한국 양육자가 일본 양육자에 비해 어휘 사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형태소 사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제한된 자료들의 검토이나 이러한 결과는 증거성표지나 관련 어휘의 습득이 인식론적으로 보다 직접적인 것에서 간접적인 것의 순서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시사하며, 인식론적 상태에 따라 화자가 전달하는 정보의 확실성이 달라진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는 시기와도 관련이 있음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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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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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i, Young O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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