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동체의식의 함양에서 본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Problems of Korean School Education Seen from the Standpoint of Enhancement of Community Spirit

Authors
정태연전경숙박은미
Issue Date
Feb-2008
Publisher
한국문화및사회문제심리학회
Keywords
공동체의식; 도덕교육; 자원봉사활동; 사회인식; community spirit; moral schooling; volunteer activity; and societal evaluation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14, pp 469 - 485
Pages
17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문화 및 사회문제
Volume
14
Start Page
469
End Page
48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336
ISSN
1229-066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의 학교교육이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기여하고 있는지 여러 문헌과 자료들에 근거해서 알아보는 것이다. 공동체의식과 밀접하게 관련 있는 주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도덕교육, 학생들의 자원봉사활동 및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우리의 학교교육은 공동체의식을 함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기 보다는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적 기능에 국한되어 있었다. 도덕교육은 형식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었으며, 자원봉사활동도 점수를 따기 위한 의무적인 활동의 성격이 강했다. 학생들의 학교와 한국국민 및 한국사회에 대한 인식도 상당히 부정적이었다. 결론에서, 이러한 현실에 대한 비판적 시각에서 공동체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Tae Yun photo

Jung, Tae Yu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