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건설 CRM 시스템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Construction CRM systems

Authors
조경린김용수황욱선
Issue Date
2007
Publisher
한국건설관리학회
Keywords
CRM; degree of satisfaction; re-visitation;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고객만족; 재방문의사; CRM; degree of satisfaction; re-visitation
Citation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8, no.4, pp 137 - 145
Pages
9
Journal Title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ume
8
Number
4
Start Page
137
End Page
145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0398
ISSN
2005-6095
Abstract
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가 주택사업 고객관리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위하여 수행되었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이 주택사업 분양고객의 구전효과와 고객 만족도, 청약 고객의 재방문에 따른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 각 17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건설 CRM 시스템은 서비스품질 요인에 입각하여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등으로 측정하였고 효과검증 변수는 고객 만족도, 구전 효과, 재방문으로 측정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부분적 채택으로 나타났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은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의 구전효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의 향상을 도와 궁극적으로 건설회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경영도구로의 활용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건설 CRM의 필요성과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Architecture and Building Science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