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영아들의 가상놀이에서의 교육적 맥락The Cultural and Educational Context in Toddlers' Pretend Play

Authors
김미숙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인간발달학회
Keywords
영아; 가상놀이; 교육적 맥락; 문화적 맥락; toddlers; pretend play; cultural context; educational context
Citation
인간발달연구, v.15, no.1, pp 1 - 21
Pages
21
Journal Title
인간발달연구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
End Page
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022
ISSN
1226-447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미국의 영아들의 가상놀이 발달과 문화 및 교육적 맥락과의 연관성을 규명하고자 문화기술 연구를 수행하였다. 분석에서는 활동을 단위로 영아들과 교사들의 상호작용에 관련된 데이터를 조직하여 두 문화권에서 비교할 수 있는 주제들을 추출하여 해석하였다. 두 문화권의 가상놀이 발달의 특징은 유사성이 많았으며, 환상내러티브의 발달과 사회성의 발달은 교육적 맥락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따라서, 영아의 가상놀이 발달에서 교육적, 문화적 맥락의 영향은 영역특수성(domain-specificity)을 띤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가상놀이의 환상내러티브와 사회성 발달을 위해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