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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차 화재시 승강장 및 터널 환기실의 팬 작동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Study on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Operating Modes of Platform and Tunnel Fans during a Passenger Train Fire

Authors
장희철김태국박원희손봉세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화재소방학회
Keywords
Subway fire; Switch mode; Tunnel; Underground station; Ventilation mode
Citation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22, no.1, pp 61 - 67
Pages
7
Journal Title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ume
22
Number
1
Start Page
61
End Page
6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054
ISSN
1738-7167
2508-680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화재가 발생한 전동차가 지하철 역사에 정차된 상황에서 승강장과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 작동 유무 및 전환 시간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예측을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환기팬 작 동 방식에 따른 온도,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 분포를 피난자의 호흡높이를 1.7m로 고려하여 비교 분석 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터널 환기팬 작동으로 인하여 승강장 내의 열 및 연기가 신속히 터널부로 배출되 었다. 또한 피난 진행 중에는 승강장 환기팬을 작동하고 피난이 완전히 완료된 후 터널에 설치된 환기팬 을 작동하는 것이 효과적인 배연방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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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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