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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화재시 제연모드에 따른 열 및 연기 배출 특성 연구A Study on Heat and Smoke Exhaust Characteristics from the Subway Fire for Different Ventilation Modes

Authors
장희철윤경범박원희김태국
Issue Date
2008
Publisher
한국방재학회
Keywords
전동차 화재; 스위치 모드; 터널; 지하역사; 배연 방법; Subway fire; Switch mode; Tunnel; Underground station; Ventilation mode. .
Citation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8, no.3, pp 37 - 42
Pages
6
Journal Title
한국방재학회논문집
Volume
8
Number
3
Start Page
37
End Page
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449
ISSN
1738-2424
2287-6723
Abstract
본 연구는 지하철에서 화재발생시 최적의 제연모드 예측을 목적으로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현재 국내 지하철 화재발생시 제연모드는 승강장 내 화재구역 배기, 비화재구역 급기 또는 정지로 설정 되어있다. 수치해석 조건은 2가지 국내 비상시 제연모드 및 발화 4분(승강장 피난허용시간, NFPA 130) 이전까지 승강장에서 배기를 하며, 발화 4분이 후 터널 배기로 전환되는 스위치모드의 3가지 경우에 대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승객 호흡높이(1.7m)를 기준으로 열, 일산화탄소 및 가시거리를 비교하였다. 수치해석 결과 급기팬 작동은 연기를 교란시키고 확산시킬 수 있으며, 또한 승강장 및 터널 제연모드로 작동할 경우 승강장의 제연모드로만 작동한 경우에 비하여 연기 배출에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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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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