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집단 따돌림의 측정방법에 따른 행동평가의 차이 - 자기평가와 동료평가의 비교Comparisons Between Self - reports and peer - nominations of Bullying and Victimization at School

Authors
정태연김인경김은정
Issue Date
Mar-2001
Publisher
한국심리학회 산하 한국발달심리학회
Citation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14, no.1, pp 145 - 159
Pages
15
Journal Title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145
End Page
15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483
ISSN
1229-0718
Abstract
본 연구는 집단 따돌림의 평가방식이 하위집단(가해, 피해, 가해/피해 및 비교집단)간 아동평정용 CBCL과 교사평정용 CBCL(혹은 TRF)에서의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1차 및 2차시기에 측정한 집단 따돌림에 대한 자기평가와 동료거명을 근거로 하여 초등학교 4-6학년과 중학교 l학년 220명을 하위집단으로 분류하였다. 또한, 2차시기에 아동평정용 CBCL차원에서 참가자들이 제공한 자기보고 및 교사평정용 CBCL차원에서 이들에 대해 담임교사가 제공한 평정치를 종속측정치로 이용하였다. 그 결과, 집단 따돌림의 측정시기에 상관없이 자기평가에 근거해서 분류한 집단들은 자기보고로 측정된 아동평정용 CBCL에서 그리고 동료거명에 근거하여 분류한 집단들은 교사가 제공한 교사평정용 CBCL에서 집단간 큰 차이를 보였다. 그러나, 자기평가에 근거한 집단들은 교사평정용 CBCL에서 그리고 동료거명에 근거한 집단들은 아동평정용 CBCL에서 집단간 차이가 거의 없었다. 이러한 결과와 관련해서 동일한 대상을 평가할 때 평가자에 따른 효과 및 집단 따돌림 연구에서 평가방식이 가지는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Department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ung, Tae Yun photo

Jung, Tae Yun
사회과학대학 (심리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