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Multiple Dimensions of Expertise in Teaching Physical Education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 탐색

Authors
유정애
Issue Date
Aug-2011
Publisher
한국체육과학회
Keywords
체육교육; 다측면성
Citation
한국체육과학회지, v.20, no.4, pp 741 - 761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체육과학회지
Volume
20
Number
4
Start Page
741
End Page
76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1823
ISSN
1226-0258
Abstract
체육 교육 전문성 연구는 그 동안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교수행위의 인지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두어왔다. 즉 교육의 복합성과 특수성을 고려하여 ‘체육 가르치기’를 총체적으로 설명하는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을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런 의미에서 본 글은 교육학 및 체육교육학에서 출판된 전문성 연구 문헌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체육 교육 전문성의 여러 가지 측면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결과, 체육 교육 전문성의 인지적 측면, 임상적 측면, 기술적 측면, 즉흥적 측면, 그리고 인본적 측면이 조사되었다. 본 글에서는 각 측면의 전문성이 정의되었고, 하부 영역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특징들이 기술되었다. 체육 교육 전문성의 다측면성 이해는 초임 교사와 경력 교사에게 학생들을 효율적으로 지도하는데 필요한 종합적인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u, Jeong Ae photo

You, Jeong Ae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