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터넷전문은행의 진입과 기존은행의 대응전략

Authors
강임호안일태
Issue Date
2003
Keywords
인터넷전문은행; 인터넷뱅킹; 고객차별화; 가격경쟁
Citation
경제분석, v.9, no.2, pp 66 - 106
Pages
41
Journal Title
경제분석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66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206
ISSN
1226-7570
Abstract
이 논문은 인터넷전문은행의 은행서비스시장으로의 진입 및 기존은행의 대응전략을 고객충성도라는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묘사한다. 이 논문의 결론은 크게 다음의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기존은행산업에 독점적 요소가 존재한다면 적절한 조건하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진입은 기존은행의 지점서비스와 인터넷뱅킹서비스의 가격을 하락시킨다. 둘째, 기존은행산업이 독점적 경쟁하에 있을 경우, 기존은행이 고객을 차별하지 않는다면 인터넷전문은행은 은행서비스시장으로의 진입이 용이하며, 기존은행이 고객을 완전히 차별화한다면 인터넷전문은행은 은행서비스시장에 진입하기가 곤란하다. 여기서 ‘고객의 차별화’란 고객이 은행의 이윤에 기여하는 정도에 따라 고객별로 서비스가격을 달리 책정함을 의미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