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이 유아의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과 표상능력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Representation-Inquiry Centered Science Education Programs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y and Space Perceptual Ability, Drawing Representational Ability and Scientific Attitude

Authors
정효은지성애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탐구(inquiry) 표상(representation);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탐구(inquiry) 표상(representatio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3, no.2, pp 125 - 142
Pages
1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25
End Page
14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461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는 개념학습과 문제 해결 등의 과학 활동 및 그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인지 과정이 기본적으로 표상과 관련되어 있다는 기본 전제 하에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에는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비교집단에는 ‘탐구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총 5주 동안 실시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유아들이 ‘탐구 중심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비교집단 유아들보다 과학적 태도, 언어능력, 공간지능, 표상능력에서 점수가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탐구-표상 중심 유아과학교육을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