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효과The Effects of the Dramatic Play Using Picture Book on Young Children's Language Abilities and Theory of Mind

Authors
지성애윤은경민순옥김희영윤유중
Issue Date
2009
Publisher
한국영유아보육학회
Keywords
picture book; dramatic play; language abilities; theory of mind; 그림책; 극화놀이; 언어능력; 마음이론
Citation
한국영유아보육학, no.56, pp 233 - 253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영유아보육학
Number
56
Start Page
233
End Page
25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626
ISSN
1226-6795
Abstract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가 유아의 언어능력과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40명이었으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무선 배정하였다. 그림책을 활용한 극화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전검사를 실시한 다음 총 4주 동안 일주일에 3회 총 12회 처치하고, 사후검사를 실시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의 언어능력은 K-WPPSI의 언어성 검사 영역을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마음이론은 ‘내용교체과제’, ‘위치이동 과제’ 그리고 ‘이차틀린 믿음과제’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수집된 연구자료는 t-검증을 통해 실험처치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그림책을 활용하여 극화놀이를 하였던 실험집단의 언어능력 점수 및 마음이론 발달 점수가 그림책을 보고 듣고 토의를 하였던 비교집단 유아들의 점수보다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본 연구결과는 유아의 마음이론에 기초한 극화놀이 지도와 마음이론 발달 이해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