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 읽기 방식과 연령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도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storybook reading styles and age on young children’s story comprehension and vocabulary learning
- Authors
- 김민진
- Issue Date
- Feb-2009
- Publisher
- 한국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그림책; 그림책 읽기 방식; picture book; picture book reading styles; picture book; picture book reading styles
- Citation
- 유아교육연구, v.29, no.1, pp 207 - 231
- Pages
- 25
- Journal Title
- 유아교육연구
- Volume
- 29
- Number
- 1
- Start Page
- 207
- End Page
- 231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683
- DOI
- 10.18023/kjece.2009.29.1.009
- ISSN
- 1226-9565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그림책 읽기 방식과 유아의 연령이 유아의 이야기 이해와 어휘 습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시에 소재한 두 유아교육기관의 만 3세 유아 40명과 만 5세 유아 40명을 각각 두 개의 연구 집단으로 나누어 14회에 걸쳐 동일한 그림책을 한 집단에게는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읽어주었고 다른 연구 집단에게는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주었다. 연구 결과 만 3세 유아의 경우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그림책을 읽어준 집단의 이야기 이해도 점수가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점수보다 유의미한 수준에서 높았으나 만 5세 유아의 경우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이해도 점수가 더 높았다. 그리고 어휘 습득에 있어서도 만 3세 유아의 경우 교사연기중심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사후 어휘검사 점수가 더 높았으나 만 5세의 경우 상호작용적 방식으로 읽어준 집단의 사후 어휘 검사 점수가 더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그림책 읽기 방식을 선택함에 있어 그림책 읽기에 참여하는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야 함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683)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