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2세 영아의 과학적 탐구 과정The nature and methods of two-year-old toddlers’ scientific inquiry

Authors
조형숙김민정
Issue Date
Aug-2009
Publisher
한국유아교육학회
Keywords
inquiry; two-year-oldtoddler; scienceprocessskills; knowledge; 탐구; 2세영아; 과학적과정기술; 지식
Citation
유아교육연구, v.29, no.4, pp 97 - 123
Pages
27
Journal Title
유아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4
Start Page
97
End Page
1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2998
DOI
10.18023/kjece.2009.29.4.005
ISSN
1226-9565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2세 영아의 물리적 지식 세계에 대한 접근과 지식 형성의 과정에 대해 탐색해 봄으로써, 2세 영아의 과학적 탐구과정 및 그 의미를 밝히는데 있다. 연구 결과 2세 영아들의 과학적 탐구 과정은 ‘탐구로 들어서기, 기본적 탐구하기, 통합적 탐구하기’로 범주화할 수 있으며, 관찰, 비교,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변인인식, 가설설정 등의 과정기술을 수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 과학적 탐구과정은 ‘귀납적 경험지식의 구성, 비연속적 순환, 비가시적 체계성’의 의미를 가짐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영아의 과학적 탐구를 지원하기 위해서는 ‘교사 인식, 시․공간, 교재교구, 규칙’ 등의 측면에서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Hyung Sook photo

Cho, Hyung Sook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