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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에게 커피전문점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이용하는가?What is the Meaning and Usage Patterns of Branded Coffee Shops to Consumers?

Authors
황장선도선재
Issue Date
Sep-2009
Publisher
한국OOH광고학회
Keywords
Store Choice; Qualitative Research; Depth-Interview; Store Perception; 매장선택; 정성조사; 심층면접; 매장인식
Citation
OOH광고학연구, v.6, no.3, pp 61 - 106
Pages
46
Journal Title
OOH광고학연구
Volume
6
Number
3
Start Page
61
End Page
10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402
ISSN
1975-9053
Abstract
본 연구는 주요 소매업의 하나로 지난 10 여 년간 급속하게 성장한 커피전문점 시장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어떤 이용패턴을 보이고 있는지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시도하였다. 해석적 접근을 바탕으로 주요 사용 계층에 대해 심층면접을 실시하였으며, 커피전문점의 의미와 이용 행동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한다. 모두 22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을 통해 전체적인 커피전문점의 선택 및 이용에 대한 요인들을 살펴보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 중사용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진행하였다. 심층면접 결과, 참여자들은 실용적 가치가 반영된 커피전문점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쾌락적 가치가 중요하게 작용하는 다양한 인식도 보여주었다. 이용의 패턴도 평일과 주말의 현저한 차이를 나타냈으며, 대학생과 직장인 간의 인식 및 이용의 차이 또한 극명하게 드러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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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Department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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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Jang Sun
경영경제대학 (광고홍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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