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간 종단관계 연구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의 적용-The Reciprocal Influences Between Stress and Aggression in Children -The Longitudinal Study of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

Authors
이주리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아동권리학회
Keywords
Aggression;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 Right to Development; Stress; 공격성; 발달권; 스트레스
Citation
아동과 권리, v.14, no.1, pp 41 - 58
Pages
18
Journal Title
아동과 권리
Volume
14
Number
1
Start Page
41
End Page
5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3798
ISSN
1226-5713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5년 종단 자료를 사용하여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간의 인과관계 방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총 2844명(남학생 1524명, 여학생 1320명)으로 2004년도에 초등학교 4학년생들이었으며, 2008년에는 중학교 2학년이 되었다.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간의 종단 자료를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ing 분석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의 스트레스가 5학년의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반면 초등학교 6학년 공격성이 중학교 1학년의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중학교 1학년과 2학년에서는 공격성과 스트레스가 상호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는 5년 종단 자료를 사용하여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 간의 인과관계 방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의 초등학교 4학년 패널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은 총 2844명(남학생 1524명, 여학생 1320명)으로 2004년도에 초등학교 4학년생들이었으며, 2008년에는 중학교 2학년이 되었다. 아동의 스트레스와 공격성간의 종단 자료를 Cross-lagged autoregressive modeling 분석 결과,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4학년의 스트레스가 5학년의 공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반면 초등학교 6학년 공격성이 중학교 1학년의 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중학교 1학년과 2학년에서는 공격성과 스트레스가 상호영향을 미쳤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 Lie photo

Lee, Ju Lie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