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유아영어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Quality at Private English Educational Institution
- Authors
- 이선미; 이경아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미래유아교육학회
- Keywords
- Early Childhood Teachers' Quality;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Private English Educational Institution; 유아영어교육기관; 전문적 자질; 개인적 자질; 교사교육
- Citation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v.17, no.2, pp 97 - 127
- Pages
- 31
- Journal Title
- 미래유아교육학회지
- Volume
- 17
- Number
- 2
- Start Page
- 97
- End Page
- 12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051
- ISSN
- 1229-3083
- Abstract
- 본 연구는 서울, 경기지역에 위치한 사설 유아영어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전문적 자질(유아발달, 유아영어기술)과 개인적 자질(교사인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결과, 전문적 자질 중 유아발달에 대한 지식은 유아에 대한 이해, 교사․유아․유아의 상호작용, 교육과정․계획․실시평가, 물리적 환경구성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영어기술에서는 영어기술적인지식이 영어교수학습방법의 순으로 나타났다. 사설 유아영어교육기관 교사의 개인적 자질(교사인성)에서는 유아에 대한 사랑, 성실성, 도덕성, 인간에 대한 사랑, 원만한 인간관계, 사려성, 친밀감, 자발성, 봉사성의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사설 유아영어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가 인식하는 자질을 살펴보고 이를 통하여 교사들에게 자기평가를 통한 자기반성기회제공과 유아영어교육기관 교사의 자질 향상을 위한 방향제시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들을 위한 영어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