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Authors
정현숙유경애
Issue Date
2010
Publisher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Keywords
Online Reading; Online Notetaking; Metacognition; GPA; Learning Tool; 온라인 읽기 학습; 온라인 노트작성;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학습도구
Citation
인문과학, no.46, pp 317 - 343
Pages
27
Journal Title
인문과학
Number
46
Start Page
317
End Page
34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216
ISSN
1598-8457
2508-4550
Abstract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하여 대학에서학생들은 다양한 학습 자료를 온ㆍ오프라인에서 읽는다. 온ㆍ오프라인의 학습자료를 읽고 필요한 정보를 오래 기억하기 위해 학생들이 빈번히 사용하는 학습전략에는 노트작성이 있다. 이 때 학습자가 고른 읽기 매체의 차이에 따라 쓰기 매체를선택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학습자가 어떤 학습전략을 사용할 것인가는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에 따라 다르며 이는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대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성별, 학년별, 연령별, 학교별, 지역별 메타인지의 차이를 조사하고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온ㆍ오프라인 학습문서를 읽을 때 선택한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이 메타인지에 미치는영향을 논의한다. 연구결과(N=1017) 남녀의 메타인지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학년별, 연령별, 학교별, 지역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습자의 메타인지는학업성취도 학점평량평균과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Pearson r= .26).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수록 높은 학업성취도가 나타났고 온라인 문서 읽기에서 온라인 노트를 사용하였다. 메타인지가 높은 학생일수록 한글과 영어로 쓰인 문서를 읽을 때 모두 온라인 노트를 작성한 시험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생들에게 메타인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과 학습도구를 사용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지도가 대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Da Vinci College of Gener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Kyong Ae photo

Yu, Kyong Ae
교양대학 (교양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