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 및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 사용과의 관계Relationship among University Students’ Metacognition, GPA and Online Notetaking Strategy Use
- Authors
- 정현숙; 유경애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Keywords
- Online Reading; Online Notetaking; Metacognition; GPA; Learning Tool; 온라인 읽기 학습; 온라인 노트작성; 메타인지; 학업성취도; 학습도구
- Citation
- 인문과학, no.46, pp 317 - 343
- Pages
- 27
- Journal Title
- 인문과학
- Number
- 46
- Start Page
- 317
- End Page
- 34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216
- ISSN
- 1598-8457
2508-4550
- Abstract
- 21세기 정보화 시대에 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하여 대학에서학생들은 다양한 학습 자료를 온ㆍ오프라인에서 읽는다. 온ㆍ오프라인의 학습자료를 읽고 필요한 정보를 오래 기억하기 위해 학생들이 빈번히 사용하는 학습전략에는 노트작성이 있다. 이 때 학습자가 고른 읽기 매체의 차이에 따라 쓰기 매체를선택하는 것이 다를 수 있다. 학습자가 어떤 학습전략을 사용할 것인가는 학습자의 메타인지 능력에 따라 다르며 이는 학업성취도에도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대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성별, 학년별, 연령별, 학교별, 지역별 메타인지의 차이를 조사하고 메타인지와 학업성취도와의 상관관계, 온ㆍ오프라인 학습문서를 읽을 때 선택한 온라인 노트작성 전략이 메타인지에 미치는영향을 논의한다. 연구결과(N=1017) 남녀의 메타인지 차이는 유의미하지 않았지만학년별, 연령별, 학교별, 지역별로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학습자의 메타인지는학업성취도 학점평량평균과 유의수준 .001에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Pearson r= .26). 학생들의 메타인지 능력이 높을수록 높은 학업성취도가 나타났고 온라인 문서 읽기에서 온라인 노트를 사용하였다. 메타인지가 높은 학생일수록 한글과 영어로 쓰인 문서를 읽을 때 모두 온라인 노트를 작성한 시험이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대학생들에게 메타인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학습전략과 학습도구를 사용하도록 지도할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지도가 대학생의 학습에 도움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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