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조인트 분석을 통한 문화관광 축제 판매 음식 선택 속성에 관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Selection Attributes of Food in the Cultural Tourism Festival through Conjoint Analysis
- Authors
- 이은용; 박양우; 이수범
- Issue Date
- 2010
- Publisher
- (사)한국조리학회
- Keywords
- festival food menu; conjoint analysis; selection attribute; festival food menu; conjoint analysis; selection attribute
- Citation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v.16, no.3, pp 94 - 113
- Pages
- 20
- Journal Title
-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Volume
- 16
- Number
- 3
- Start Page
- 94
- End Page
- 11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331
- DOI
- 10.20878/cshr.2010.16.3.007007007
- ISSN
- 2466-0752
2466-1023
- Abstract
- 문화 관광 축제에 대한 많은 선행 연구가 진행되었으나, 축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음식 메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진행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축제에서 음식의 중요성을 감안해 볼 때 관람객을 만족시키는 주요 선택 속성을 도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FGI를 통해 도출된 선택 속성을 바탕으로 컨조인트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그 중요성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먼저 가격은 가장 영향력 있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며 주문후 음식을 받는데 걸리는 시간, 메뉴, 장소의 순서대로 분석되었다. 또한 군집분석을 통하여 두 개의 군집으로 구분한 후 각각의 군집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두 군집 중 많은 수의 응답자가 포함된 군집 1의 경우에는 가격 요인(31.62%)이 가장 우선시 여기고 있으나, 군집 2에서는 음식 제공 소요 시간(31.07%)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어 약간의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축제 음식 메뉴에 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rts > Department of Art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