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피로도시스템의 효과적인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acceptance of Online Game Fatigue system based on UTAUT perspective
- Authors
- 최용석; 이지애; 권혁인
- Issue Date
- Sep-2010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Online Game; UTAUT; Fatigue system; Mindfulness; 온라인게임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4, no.22, pp 139 - 149
- Pages
- 11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Volume
- 4
- Number
- 22
- Start Page
- 139
- End Page
- 14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513
- ISSN
- 1976-6513
- 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Venkatesh 등(2003)이 제안한 UTAUT모형에서 간과된 플로우(시간적해리, 쾌락적해리)와 마음챙김(탈중심, 비판단적 수용, 주의집중/현실자각)이라는 개념을 추가하여 보다 완전한 온라인게임의 피로도시스템과관련된 모형을 검정하고자 하였다. 실증분석결과 첫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변수들(성과기대, 예상노력, 시간적해리, 쾌락적해리, 탈중심, 비판단적 수용, 주의집중/현실자각, 사회적 영향, 촉진조건) 중 '예상노력', '쾌락적해리', '주의집중/현실자각', '탈중심', '사회적영향'이 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의집중/현실자각', '탈중심', '사회적영향', '촉진조건'이 사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본 연구는 UTAUT모형과 같이 하나의 효과적인 수용모형을 통해 전체 정보기술 및 서비스의 수용을 설명하려는모형을 제시하기 보다는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각기 다른 수용모형을 제시하고 검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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