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 웹사이트의 전자상거래 성공측정모델의 개발에 관한 연구Developing a Conceptual Model for Measuring the Electronic Commerce Success of Online Game Websites
- Authors
- 홍일유
- Issue Date
- Mar-2012
- Publisher
- 한국정보화진흥원(NIA)
- Keywords
- online games; casual games; website quality dimensions; user satisfaction; customer loyalty; 온라인 게임; 캐주얼 게임; 웹사이트 품질요인; 사용자 만족; 고객충성도
- Citation
- 정보화정책, v.19, no.1, pp 45 - 73
- Pages
- 29
- Journal Title
- 정보화정책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45
- End Page
- 7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878
- ISSN
- 1598-3498
- Abstract
- 오늘날 대부분 온라인게임들은 웹사이트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가 제공된다. 관련연구들에 의하면, 게임웹사이트의 다양한 요소들이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는 Delone, et al.(2004)의 전자상거래 성공모델을 토대로 온라인 캐주얼게임 웹사이트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는 사이트품질 관련요인들을 추출하고, 온라인 게임 웹사이트의 주요 품질요인을 탐색할 목적으로 도메인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조사를 통해 품질요인들을 확장보완하였다. 그런 다음 실증분석을 위해 온라인게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정보품질, 서비스품질, 그리고 시스템품질 모두 사용자만족도와 양(+)의 관계가 있으며, 사용자만족도가 증가하면 고객충성도 및 비즈니스 성과 모두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게이머 충성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비즈니스 성과가 높지는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본 연구는 서비스의 공급 관점에서 캐주얼게임 웹사이트의 성공측정모델을 제시했다는 점, 게임사이트 품질요인과 사용자만족도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조절변수로서 사용자유형을 조명했다는 점, 그리고 온라인게임 웹사이트도 하나의 웹기반 전자상거래시스템으로 볼 수 있으므로 게임사이트의 품질을 정보, 서비스, 그리고 시스템 차원에서 접근하여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했다는 점을 주요 기여점으로 들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487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