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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기능성 효과 분류 및 측정항목 도출에 관한 연구A Study on functional effect of game classification and measurement item

Authors
권혁인박정은최용석
Issue Date
Mar-2011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Keywords
serious; game; function; classification; 게임; 기능; 분류
Citatio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4, no.1, pp 157 - 168
Pages
12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157
End Page
1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067
ISSN
1976-6513
Abstract
게임 산업의 급격한 양적인 팽창으로 인해 국내외 게임 시장은 포화상태에 이르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기업이 지속 성장하는데 있어 반드시 극복해야할 과제라 판단된다. 게임 기업은 이러한 제한적인 성장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성장 전략이 필요한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최근 게임 기업들은 게임을 통한 긍정적인 효과를 바탕으로 타 산업과의 융합으로 인한 시장 확대로 고려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 기능성에 대한 성장은 기능성 게임이 갖고 있는 ‘효과성’ 때문이다. 오락적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 국방, 의료 등 특정한 목적을 결합하여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인 것이다. 그러나 효과성에 대한 연구 범위가 기능성게임으로 한정되어 있으며, 산업 전반에 파급하는데 제한적인 한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초기 기능성 게임에만 국한되어 있는 연구범위를 확대하여 게임 콘텐츠 기능성 효과에 대해 연구를 수행함으로서 게임 산업 육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게임 산업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게임 콘텐츠의 기능성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항목을 도출함으로서 타산업과 융합 또는 활용을 통해 얻어질 수 있는 게임 기능성 효과에 대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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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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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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