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그림책「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의 심층의미 분석 - Greimas기호학을 중심으로 -A Semiotic In-depth Analysis of the Children's Picture Book : “Who Pooped on My Head?”

Authors
장성단이주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보육지원학회
Keywords
picture book; toilet training; child development; semiology; 그림책; 배변훈련; 아동발달; 기호학
Citation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9, no.2, pp 263 - 283
Pages
21
Journal Title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ume
9
Number
2
Start Page
263
End Page
2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140
ISSN
1738-9496
Abstract
본 연구는 Greimas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하여 그림책 「누가 내 머리에 똥 쌌어?」에 내포된 심층의미를 분석한 후 텍스트에서 생성된 의미가 아동발달과 연관성이 있는가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텍스트에 내재된 심층의미를 분석한 결과 사회적으로 바람직하다 인정된 배변규범이 전제되었으며, 배변규범을 준수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갈등과 불안과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또한 의미생성과정인 기호작용과 인지발달이 유사한 맥락이 있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기호사각형 모델을 적용하여 그림책의 의미생성과정을 분석하였을 때 사고의 확장을 가능하게 하는 의미가 생성됨을 확인하였다. 이는 Piaget의 인지발달 주요개념인 도식, 동화, 조절이라는 의미와 같은 맥락이라 보았다. 따라서 연구 텍스트는 배변과 관련하여 심리적인 측면과 인지적인 측면에서 아동의 발달과 연관성이 있는 내용을 내포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u Lie photo

Lee, Ju Lie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