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실태 분석An Analysis on the Status and Teachers' Awareness of Art Appreciation for Young Children

Authors
지성애김성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유아 미술감상교육; 교사의 인식; 미술감상교육 실태; art appreciation education; teacher's awareness; status of art appreciation education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1, pp 5 - 29
Pages
25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5
End Page
2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28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조사하는데 있다. 본 연구대상은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155명이었다.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문헌분석 및 전문가 협의 등을 통해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인식’, ‘미술감상교육 실태’의 2개 영역으로 구분된 설문지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설문지를 연구대상에게 배부하고 회수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는 카이검증, t-검증, 일원변량으로 분석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는 Scheffé 검증으로 추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미술감상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과 실태는 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