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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차별화 전략에 대한 연구 : 설문응답자의 소속 국가 특성 및 자기범주화에 따른 한-중-일 국가브랜드이미지 인식비교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Differentiation Strategy for Korean National Brand : Influence of Respondent Nation's Characteristics and Self-categorization in the Comparative Evaluation of Korean-Chinese-Japanese National Brands

Authors
이진용이유나이현경박건희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Keywords
National Image; National Brand Image; Country of Origin; Self-Categorization; Reference Group; 국가이미지; 국가 브랜드 이미지; 원산지 효과; 자기 범주화; 준거집단
Citation
광고학연구, v.24, no.2, pp 145 - 174
Pages
30
Journal Title
광고학연구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45
End Page
17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01
ISSN
1225-055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의 국가 브랜드 이미지 구성차원의 비교분석을 통해 한국의 국가 브랜드 차별화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응답자 소속국가의 경제발전 수준(선진 국가, 신흥 산업국 및 개발도상국)과 조사대상국(한-중-일)에 따른 응답자의 자기 범주화(내부집단/ 외부집단)가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차별적 인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조사 대상국에 상관없이 신흥 산업국 및 개발도상국 국민이 선진 국가 국민에 비해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전 구성차원 (국가유산, 글로벌 리더십, 국민, 사회시스템)에 대해 더 높게 평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한국인(내부집단)이 한국에 대해 평가할 때 일본이나 중국(외부집단)을 평가할 때 보다 대부분의 구성차원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또한 국가 브랜드 관련부처 실무자들을 인터뷰하여, 정량분석 결과에서 확인된 국가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인식차이가 실제로 브랜드 전략 수립에도 반영되고 있는가에 대한 사전적(preliminary) 평가를 수행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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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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