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조기영어교육 경험이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Attendance at English Medium Early Childhood Programs on the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s Sociolinguistic Competence in Classrooms

Authors
김민진
Issue Date
Oct-2012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Keywords
사회언어학적 능력; 유치원 영어교육; 모국어 발달; sociolinguistic competence; English instruction in kindergarten; first language development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6, no.5, pp 459 - 486
Pages
28
Journal Title
유아교육학논집
Volume
16
Number
5
Start Page
459
End Page
48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346
ISSN
1229-5809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취학 전 조기영어교육경험이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서울에 위치한 초등학교 1학년 유아 142명을 대상으로 학부모 설문지를 통해 취학 전 유아대상 영어 학원 재원 유무와 영어 학원 재원 기간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동일한 1학년 유아들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1학년 담임교사로 하여금 평정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참여 유아를 영어 학원 재학 기간에 따라 세 그룹으로 나눈 다음 영어 학원 재원 기간에 따라 사회언어학적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여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영어 학원 재원 기간에 따라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하위 범주인 수업 참여 방식 관련 언어사용 능력에서는 세 집단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드러났고 화제관련 능력과 말차례 범주에서는 2년 이상 재원한 집단의 점수가 2년 이하 재원한 유아의 점수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낮았다. 그러나 말투관련 능력과 공손함 범주에서는 세 집단의 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 유치원이 아닌 영어 학원에 장기간 재원할 경우 유아의 사회언어학적 언어능력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점을 보여준다. 본 연구 결과는 취학 전 조기영어교육 환경이 유아의 모국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도록 도움으로써 취학 전 조기 영어교육 관련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Min Jin photo

Kim, Min Jin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