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살로메의 환영(The Vision of Salome)」에서 나타나는 모드 알렌(Maud Allan)의 무용 세계Maud Allan's Dance World in The Vision of Salome

Authors
조은숙
Issue Date
2012
Publisher
대한무용학회
Keywords
모드 알렌; 살로메의 환영; 오스카 와일드; 오리엔탈리즘; 범세계주의; Maud Allan; The Vision of Salome; Oscar Wilde; Orientalism; Cosmopolitanism
Citation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v.70, no.3, pp 189 - 204
Pages
16
Journal Title
대한무용학회 논문집
Volume
70
Number
3
Start Page
189
End Page
2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612
ISSN
1598-4672
Abstract
20세기 초 유럽에서 현대무용이 새로운 장르로 인정을 받고 있을 때 모드알렌은 「살로메의 환영」이라는 작품으로 유럽 관객들을 사로잡았다. 그녀는 1908년 한 해 동안 런던에서 250회가 넘는 공연을 하였고 유럽 전역을 포함하여 미국, 중국, 인도, 이집트, 호주 등 전세계 순회공연을 하면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녀의 전반적인 예술생애를 살펴보고 작품「살로메의 환영」에 나타나는 그녀의 예술 성향에 대해서 논의해 보는 것이다. 알렌은 유미주의의 대표적 작가였던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의 희곡 「살로메」에서 영감을 얻어 작품을 만들었는데 동양적인 모습으로 도발적이고 비밀스러운 살로메를 무대에서 보여주었다. 그녀의 삶은 평탄하지 않았지만 자신의 비극적인 가정사를 무용작품을 통해서 승화시키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그녀는 대부분의 무용 작품들에서 음악적 해석이 뛰어나고 연극적 표현이 뛰어난 무용수로 극찬을 받았고 이 작품에서도 그녀의 예술적 특징들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알렌의 작품은 특히 영국에 많은 인기를 얻었는데 그것은 당시 영국에서 만연했던 범세계주의 사조가 그녀의 작품 속에 내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그녀의 업적은 당대에 함께 활동했던 초기 현대무용가들의 업적과 비교해볼때 짧은 기간에 이루어졌지만 그녀가 현대무용가로 인식되기에 충분하였고 영국에 현대무용 이라는 장르를 자리매김하는데 큰 공헌을 했던 것으로 사료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ts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o, Eun Sook photo

Cho, Eun Sook
예술대학 (무용)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