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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관점의 디자인 기업 혁신 요인 도출 및 중요도 평가 -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제품디자인 중심으로 -Deduction of innovation factors and criticality analysis of a service based design company in the digital media design and product design industry

Authors
권혁인이재화주희엽
Issue Date
Apr-2012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service design; success factor; service based design; design company; estimation; index; innovative activity; digital media design; product design; AHP; 서비스 디자인; 성공 요인; 디자인 기업; 평가 지표;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제품디자인; 중요도; 혁신 활동; AHP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25, no.2, pp 71 - 82
Pages
12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25
Number
2
Start Page
71
End Page
8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686
ISSN
1226-8046
2288-2987
Abstract
본 연구는 서비스 중심의 사회변화 속에서 디자인 활동을 진행하는 디자인 기업이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 활동 및 디자인 활동을 서비스 관점으로 전환하는데 유용한 가이드를 제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영역과 제품디자인 영역을 선택하여 서비스 관점의 디자인 기업 혁신 요인을 도출하고, 각 요인 별 중요도를 분석하여 의사결정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분석 방법으로는 요인 도출을 위해, 문헌연구⋅사례분석⋅전문가인터뷰를 바탕으로 도출된 선행 항목을 전문가 대상 설문을 실시하여 Delphi기법으로 최종 요인을 도출하였다. 또한 이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전문가 대상 설문을 실시하여 AHP기법으로 중요도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상위요인 9개(전략(Strategy), 기술(Skill), 공유가치(Shared Value), 구조(Structure), 시스템(System), 종업원(Staff), 스타일(Style))과 하위 요인 87개로 도출되었다. 이들 요인의 중요도 분석 결과 상위요인은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영역의 경우, ‘서비스 및 제품(0.282)’, ‘전략(0.157)’, ‘시스템(0.103)’, ‘기술(0.099)’, ‘종업원(0.097)’, ‘이해관계관리(0.072)’, ‘스타일(0.072)’, ‘공유가치(0.065)’, ‘구조(0.052)' 순으로, 제품디자인의 경우 ‘서비스 및 제품(0.281)’, ‘종업원(0.163)’, ‘전략(0.146)’, ‘기술(0.100)’, ‘시스템(0.097)’, ‘공유가치(0.066)’, ‘스타일(0.055)’, ‘구조(0.048)’, ‘이해관계관리(0.043)’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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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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