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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쥬얼 게임 디자인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design for casual game developments

Authors
김정윤김태용
Issue Date
2008
Publisher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Keywords
Game Design; Documentation; Casual Game
Citation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13, pp 137 - 146
Pages
10
Journal Title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umber
13
Start Page
137
End Page
14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903
ISSN
1976-6513
Abstract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는 영화시장과 음악시장을 통합한 것보다 2배 이상으로 성장으로 하고 있고, 전체 엔터테이 먼트 산업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서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게 임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나 능력은 게임 산업의 변화에 못 미치고 있을게 사실이다. 또한 온라인 게임인 경우 는 개발과정과 설계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는 것이 오늘날 의 현실이며, 특히 이러한 국내실정에서 캐주얼 게임 개발에 대한 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온라인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게임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연구를 위해서 2005년 12월 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스트로커"란(온라인 캐주얼 리듬액션) 게임을 기반으로 사례 분석하여 실제 상용게임개발에 사용되는 게임디자인 과정의 소개와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게임디자인 문서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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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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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Tae 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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