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쥬얼 게임 디자인 사례 연구A case study on design for casual game developments
- Authors
- 김정윤; 김태용
- Issue Date
- 2008
- 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Keywords
- Game Design; Documentation; Casual Game
- 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no.13, pp 137 - 146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Number
- 13
- Start Page
- 137
- End Page
- 14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5903
- ISSN
- 1976-6513
- Abstract
-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는 영화시장과 음악시장을 통합한 것보다 2배 이상으로 성장으로 하고 있고, 전체 엔터테이
먼트 산업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에서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인해 게
임을 개발하고, 관리하는 기술이나 능력은 게임 산업의 변화에 못 미치고 있을게 사실이다. 또한 온라인 게임인 경우
는 개발과정과 설계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해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는 것이 오늘날
의 현실이며, 특히 이러한 국내실정에서 캐주얼 게임 개발에 대한 정립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온라인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게임 디자인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연구를 위해서 2005년 12월
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스트로커"란(온라인 캐주얼 리듬액션) 게임을 기반으로 사례 분석하여 실제 상용게임개발에
사용되는 게임디자인 과정의 소개와 캐주얼 게임에 적합한 게임디자인 문서를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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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 of Advanced Imaging Sciences, Multimedia and Film > Department of Imaging Science and Art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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