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인도의 경제현황 및 한국 기업의 인도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conomic Status of India and Strategies of Korean Companies to enter the Indian Market

Authors
박영민이종건
Issue Date
2019
Publisher
한국세계지역학회
Keywords
India; Economic Status; Strategy to Advance; Nokia; McDonald’s; Samsung Electronics; Hyundai Motor Co; 인도; 경제현황; 진출전략; 노키아; 맥도날드;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Citation
세계지역연구논총, v.37, no.2, pp 153 - 176
Pages
24
Journal Title
세계지역연구논총
Volume
37
Number
2
Start Page
153
End Page
17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6615
DOI
10.1108/EEMCS-11-2017-0253
ISSN
1598-594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환경 하에서 인도시장의 국내외 정세를 살펴보고, 한국 기업의인도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인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전반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통해 그 실태와 의미를 살펴보고, 국내외 기업들의인도시장 진출사례를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첫째, 첨단 산업분야에 진출하는 한국 기업들은 인도시장 진출시 현지화 전략이 표준화 전략가운데 하나만을 선택하여 추구하기보다 현지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을 적절하게 병행하여추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둘째, 한국 기업들은 현지인들의 특성과 기호를 반영한 현지화전략을 추구하여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출하고, 일정한 경쟁력이 갖추어진 이후에는 글로벌브랜드로서의 입지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해 표준화 전략을 병행하여 추진하는 것이필요하다. 셋째, 인도에서 패스트푸드와 같은 외식산업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은 인도현지인들의 취향과 경영환경을 고려한 현지화 전략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인도에서 현대자동차와 같은 제조업 분야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들은 철저한 시장분석을 통해 기업 진출의적절성을 결정하고, 인도시장에 출시할 제품의 모델을 결정하는 전략의 수립 및 추진 필요성을제언하고자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ong Keon photo

Lee, Jong Keo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