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주도적 경력행동을 통한 학습 경험과 직업정체성 형성에 관한 연구 : 비교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A Study on Undergraduate Students’ Occupational Identity and Learning Experiences Through Proactive Career Behaviors
- Authors
- 박규미; 김정민; 홍아정
- Issue Date
- Dec-2019
- Publisher
- 인하대학교 교육연구소
- Keywords
- 비교과 프로그램; 주도적 경력행동; 학습 경험; 직업정체성; Extracurricular programs; Proactive career behaviors; Learning experience; Occupational identity
- Citation
- 교육문화연구, v.25, no.6, pp 467 - 494
- Pages
- 28
- Journal Title
- 교육문화연구
- Volume
- 25
- Number
- 6
- Start Page
- 467
- End Page
- 494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62
- DOI
- 10.24159/joec.2019.25.6.467
- ISSN
- 1598-9283
- Abstract
- 이 연구는 대학생의 주도적 경력행동이 잘 드러날 것으로 기대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에서의 학습 경험을 중심으로이러한 학습 경험이 예비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 형성에 갖는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서울 소재4년제 대학에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재학생을 대상으로 면대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비교과 프로그램은직업 세계로의 이행을 준비 중인 대학생이 주도적 경력행동을 통하여 실제적 학습, 상호작용과 네트워크, 학습자성찰 등 다양한 학습 경험을 쌓는 중요한 장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비교과 프로그램에서의 학습 경험을 바탕으로연구 참여자는 예비 직업인으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있었다. 직업인으로서의 자아상을 그려보며 자신의 진로분야에서 의미하는 전문성의 의미를 찾아가거나, 직업인에게 가장 중요한 역량으로 협업과 의사소통을 꼽으며, 자신이생각하는 바람직한 직업인이 되기 위한 변화를 자발적으로 시도하였다.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한 실무자와의 만남은연구 참여자들이 미지의 영역에 있는 직무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새로운 경력 경로를 확보하는 네트워크로 작용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성숙한 직업탐색과 진로 의사결정을 촉진할 수 있는 대학교육 방안에 대한 몇 가지 시사점을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Go to Link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462)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