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클래식 관객의 소비가치가 관람몰입과 만족 그리고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Consumption Value of Classical Music Concert Audience on the Re-Spectating Intention through Flow and Satisfaction

Authors
변지윤김도윤류승완
Issue Date
Nov-2019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클래식 음악공연; 관객; 소비가치; 관람몰입; 만족; 재관람의도; Classical Music Concert; Audience; Re-spectating Intention; Flow; Satisfaction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9, no.11, pp 46 - 56
Pages
11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9
Number
11
Start Page
46
End Page
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cau/handle/2019.sw.cau/37522
DOI
10.5392/JKCA.2019.19.11.046
ISSN
1598-4877
Abstract
본 연구는 클래식 음악공연 관객을 대상으로 공연을 소비할 때 추구하는 가치를 파악하고, 유형별 영향력의 차이를 규명하여 기존 공급자 과잉이었던 클래식 음악공연에서 수요자인 관객 중심으로 학문적 연구의 기반을 넓히고자 하였다. 또한, 소비가치가 관람몰입과 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재관람의도로 이어지는가를 구조적 관계를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가치이론 적용하여 클래식 음악공연을 1년 이내에 관람한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smartPLS 3.0을 사용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 관람몰입에 기능적 가치와 감정적가치가 영향을 주고, 만족에는 기능적가치는 유의미한 정(+)의 영향, 사회적가치는 부(-)적 영향으로 나타났다. 관람몰입과 만족, 재관람의도의 구조적 관계는 서로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클래식 음악공연의 시장 특성과 현황을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관람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관객의 소비가치 요인들을 찾아 재관람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할 수 있는 것에 시사점이 있다.
Files in This Item
Go to Link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 Economics > 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Ryu, Seungwan photo

Ryu, Seungwan
경영경제대학 (경영학부(서울))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